본문 바로가기
Young's Insight/취업

공기업/공공기관(한전, 수자원, 가스공사) 경쟁률 잡알리오로 확인하자

by Who is young 2020. 6. 2.
반응형

경제가 안 좋아지고 혼란스러워질수록 안정된 직장을 원하는 구직자는 증가합니다.

 

더군다나 몇 명을 뽑는지 O명, OO명 등으로 표시하며 제대로 알려주지도 않는 사기업과 달리 공기업은 무슨 분야 몇 명, 어떤 지역 몇 명과 같은 정보를 정확히 알려주기에 믿음이 가기도 하지요.

 

오늘은 내가 쓴 공기업 혹은 공공기관의 경쟁률이 얼마나 되는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공기업과 같은 공공기관의 채용과 관련된 정보는 기획재정부에서 관리하는 공공기관 채용정보시스템 JOB-ALIO(잡 알리오)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기업 정보 어디서봐요? 라고 물으셨을 때 알리오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라고 답변이 돌아온다면 잡알리오를 말하는 것이에요.

 

그냥 알리오에 들어가면 공공기관의 경영 공시 등의 정보가 복합적으로 나오기때문에 검색하기가 까다롭답니다.

 

우선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잡 알리오에 접속해주세요.

 

https://job.alio.go.kr/main.do

 

 

 

그러면 이렇게 잡 알리오의 메인 페이지를 만나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페이지 중간에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클릭해줍니다.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클릭하셨다면 위와 같은 창으로 넘어오셨을 거에요.

 

필터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구직자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공고는 정규직 또는 청년인턴이기 때문에 해당하시는 부분에 체크를 해주시고, 기관명에 확인하고자 하는 기관의 이름을 입력하신 다음 검색을 눌러주세요.

 

저는 예시로 오늘 서류 적부 여부가 발표된 한국서부발전을 선택해보았어요.

 

검색을 누르시면 이렇게 공공기관의 채용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서 보인답니다.

 

사무(일반)의 경우 2830명이 서류를 접수하여서 2819명이 통과하였고, 전기(일반)의 경우에는 4416명이 접수하고 4407명이 통과하였네요.

 

한국서부발전의 경우에는 서류 심사가 적합, 부적합이기 때문에 이상이 없는 한 통과됨을 알 수 있습니다.

 

1차 정보 밑에 2차, 3차, 4차 외 최종 정보는 전형이 진행됨에 따라 내용이 채워지게 돼요.

 

다른 예시를 한 번 볼게요.

 

문득 제가 가지고 있는 주식도 공기업이라는 사실이 생각나서 중소기업은행을 검색해보았어요.

 

작년 하반기 신입 은행원을 뽑는 공고에는 총 220명 채용을 진행하였고, 서류에 18152명이 접수하여 12997명이 합격하였습니다.

 

또한 필기에서 10398명이 응시하여 1317명이 합격하였고, 면접을 거치면서 최종 선발 인원은 219명이 되어서 최종 경쟁률은 82.89 : 1을 기록했네요.

 

9월 30일의 서류 발표부터 마지막 면접 발표일 12월 2일까지 대략 2달에 걸쳐서 전형이 진행되었어요.

 

 

공기업의 경우 종종 시험일이 겹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경쟁률과 채용 예정 인원을 잡 알리오로 확인하신다면 조금 더 전략적인 준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러나 같은 행정 또는 기술직 이어도 하나의 직무 안에서 여러 권역으로 나누어지는 경우는 권역별 경쟁률은 확인할 수 없으며 기관의 경우에는 정보가 나오지 않을 때도 있다는 단점 또한 있답니다.

 

유튜버이자 블로거인 취업 관련 종사자 루멘 님의 정보를 보시면 전형 별 경쟁률을 잘 정리해두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밑에 있는 관련 포스트를 보면 한국수자원공사, 서울교통공사 등의 기업의 채용 경쟁률과 합격 커트라인을 정리해 두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 포스트

서울교통공사 채용 경쟁률과 합격 커트라인

서울교통공사 인재상, 비전 등 기업 정보

한국수자원공사 채용 경쟁률과 합격 커트라인


한국수자원공사 인재상, 비전 등 기업 정보

한국가스안전공사 인재상, 비전, 경영 철학

4.3에서 4.5로 학점변환 하는 법, 학점변환기보다는 학점변환표를 이용하자

2020년 공기업, 공공기관, 준정부기관 채용 인원을 얼마일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