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금 수시 공채를 진행중인 회사이면서 잡플래닛 평점이 4.0에 육박하는 기업 SK이노베이션에 관한 정보를 써보겠습니다.
정유 회사이기 때문에 종업원 수 대비 막대한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LG화학과의 배터리 분쟁으로 이름이 더 많이 알려져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 정보
SK이노베이션은 1962년에 설립된 대한석유공사를 모체로 두고 있습니다.
이후 SK그룹에 인수되어 2007년 7월 SK에너지로 창립되어, 2011년 사업 개편을 통해 SK이노베이션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자회사를 통한 정유, 윤활유 판매를 하고 있으며, SK 이노베이션은 석유 산업에서의 개발과 배터리를 주요 제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2018년 기준 약 54조 5,108억원을 기록하였으며, 2019년 예상 매출액도 50조를 넘길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위치해 있으며 배터리 생산 공장 등이 서산, 증평, 울산 등 전국적으로 위치해 있습니다.
대표 : 김준
SK 이노베이션의 대표는 김준입니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동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과정를 취득하였습니다.
경력으로는 유공 석유사업기획부와 업무부를 거쳐 SK네트웍스, SK에도 근무했으며 이후, SK에너지 사장을 거쳐 SK 이노베이션의 대표와 SK수펙스추구협의회 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기업 문화
SK는 그룹 고유의 기업문화로 SKMS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SK이노베이션도 다르지 않습니다.
여기서 SKMS란 SK Management System을 의미합니다.
SKMS를 요약하면 따로 또 같이 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SK그룹을 구성하는 각 기업은 이사회를 중심으로 자율, 책임 경영을 실천해 나가며, 상호 협력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공동 협약에 따른 협의회를 운영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SKMS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각각의 회사는 고유의 문화와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협업을 통해 발전을 이루어나가는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영 철학
SKMS의 기업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SK는 크게 2가지의 경영 철학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첫 번째 경영 철학이 바로 이해 관계자의 행복입니다.
기업은 이해관계자 간 행복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한다.
이때,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도록 현재와 미래의 행복을 동시에 고려한다.
구성원은 기업의 이해관계자 중 하나임과 동시에 기업을 구성하는 주체이다.
이해관계자에 대한 행복을 추구함으로써 구성원 전체의 행복이 커지며, 구성원의 행복도 지속될 수 있다.
위의 믿음을 가지고 행동으로 실천한다.
이해 관계자의 행복이라는 경영 철학은 결국 기업의 구성원을 중심으로 주주, 고객, 사회 모두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경영철학은 VWBE를 통한 SUPEX 추구 문화입니다.
VWBE란 Voluntarily, Willingly, Brain Engagement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자발적, 의욕적인 두뇌활용을 의미합니다.
SUPEX란 Super Excellent Level의 줄인 말로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을 의미합니다.
실행 원리
SK는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기 위해 SUPEX를 목표로 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UPEX Company를 지향하되 Better Company를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달성하면서 SUPEX Company를 구현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의욕적인 두뇌활용 환경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SK는 면접의 항목 중 하나로 패기 면접이 있는데, 자발적이고 의욕적인 두뇌활용이 곧 패기를 의미합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만족도 높은 회사 SK이노베이션 자소서 문항을 제대로 분석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Young's Insight > 취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한국가스안전공사 채용 - 비전 / 인재상 / 핵심가치/ 기업 정보 (0) | 2020.02.03 |
---|---|
9. 현대자동차 (1) - 인재상 / 비전 / 경영 철학 / 핵심 가치 / 기업 정보 (0) | 2020.01.28 |
8. KT&G (1) - 인재상 / 설립 배경 / 채용 정보 / 핵심 가치 / 경영 철학 (0) | 2020.0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