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ung's Insight/취업

9. 현대자동차 (1) - 인재상 / 비전 / 경영 철학 / 핵심 가치 / 기업 정보

by Who is young 2020. 1. 28.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국내 완성차 1위 기업이며 글로벌 기업 순위에도 상위권에 차지하는 기업, 현대자동차의 인재상, 비전을 포함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자동차 산업이 하향세를 유지하고는 있지만 대한민국을 지지하는 명실상부한 산업입니다.

 

그리고 IT와 반도체가 중요해지면서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이 부상하는 지금 시대에 기계공학과 졸업생들이 많이 지원할 수 있는 분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기업 정보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29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쏘나타, 그랜저 등의 세단부터 팰리세이드, 싼타페 등의 SUV과 트럭, 버스와 같은 상용차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인 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라인으로 제네시스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양재동에 위치해 있으며, R&D 단지가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해있습니다.

 

또한 전주, 울산 등 공장이 전국에 포진해 있습니다.

 

2018년의 매출액은 약 96조 8천억원이였으며, 2019년의 예상 매출액은 100조가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표 : 정의선

 

 

현대자동차의 수석부회장으로 현대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의 아들입니다.

 

1970년 생으로 고려대학교와 샌프란시스코 대학원 경영학을 졸업했습니다.

 

주요 이력으로는 현대자동차 구매부서 실장, 현대모비스 부사장, 기아자동차 사장을 거쳐 2018년 9월에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자리에 올랐습니다.

 

현재는 현대모비스와 현대자동차의 대표이사직을 겸하고 있습니다.

 

 

비전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 (Lifetime partner in automobiles and beyond)

 

'인간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혁신 기술과 포괄적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연료를 소비하는 자동차와 하늘을 나는 자동차 목표로 삼고 있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보여집니다.

 

핵심 가치

 

현대자동차는 비전을 완성하기 위해 고객 최우선, 인재 존중, 도전적 실행, 글로벌 지향, 소통과 협력의 5가지 핵심가치 두고 있습니다.

 

 

고객 최우선 :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가치의 중심에 고객을 취우선으로 두는 고객 감동의 기업 문화를 조성한다.

도전적 실행 :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을 도전하며 '할 수 있다'는 열정과 창의적 사고로 반드시 목표를 달성한다.

소통과 협력 : 타 부문 및 협력사에 대한 상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나눔으로써 시너지효과를 창출한다.

인재 존중 : 우리 조직의 미래가 각 구성원들의 마음가짐과 역량에 달려 있음을 믿고 자기계발에 힘쓰며, 인재 존중의 기업문화를 만들어 간다.

글로벌 지향 : 문화와 관행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모든 분야에서 글로벌 최고를 지향하고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존경 받는 개인과 조직이 된다.

 

 

경영철학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 사회의 꿈을 실현한다.'

 

가 바로 고객 최우선, 인재 존중, 도전적 실행, 글로벌 지향, 소통과 협력 5가지의 핵심 가치와,'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라는 비전을 기반으로 둔 경영 철학입니다.

 

인재상

 

현대자동차의 인재상은 '도전, 창의, 열정, 협력, 글로벌마인드로 그룹의 핵심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인재' 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What makes you move?' 라는 슬로건과 함께 뚜렷한 인재상을 홈페이지에 보여주지 않고 있지만, 이전의 내용을 참고하면 결국 핵심 가치가 인재상과 같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자동차라는 개념이 약화될 수는 있지만 이동 수단이라는 개념이 사라질 수는 없습니다.

 

많은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공장의 자동화에 집중하고 있지만 어찌보면 R&D에 집중할 수 있는 인력과 자원이 늘어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강약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본인이 하고 싶은 직무에 집중하셔서 좋은 결과 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