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ung's Insight/취업

12. 포스코(Posco) 채용 - 인재상 / 비전 / 경영 철학 / 대표 / 핵심 가치 / 기업 정보

by Who is young 2020. 2. 21.
반응형

취준생들을 위한 이번 주 정보 요약을 진행할 기업은 포스코입니다.

 

포스코는 공기업에서 민영화된 기업임과 동시에 국가의 주요 기술이 집약된 기업이기도 합니다.

 

또한, 연봉에서 기본급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지방에 위치함과 철강 산업이 예전만큼 활기차지 못하다는 단점에도 인기가 많은 기업 중에 하나입니다.

 

기업 정보

 

포스코는 1968년 4월 1일 회사를 먼저 설립한 후, 1970년 제철소 건설을 시작하였고, 1973년 6월에 고로에서 쇳물이 흐르며 철강의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1985년 광양제철소의 건설을 시작하며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이후, 2000년에 정부가 지분을 완전 매각하면서 민영 기업으로 탈바꿈합니다.

 

2019년 기준 매출액 약 64조 7044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 230조, 현대자동차 96조를 잇는 매출액으로 재계 순위는 6위의 그룹이지만 단일 기업으로는 상당한 규모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

현재 포스코 그룹의 회장은 왼쪽 사진의 최정우, 포스코의 사장은 오른쪽의 장인화입니다.

 

최정우 회장의 경우 부산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해 포항종합제철에 입사한 이후 재무, 경영실과 CFO, 사장을 거쳐 현재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직을 맡고 있습니다.

 

장인화 사장은 서울대학교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MIT 해양공학과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포스코 기술, 철강 본부를 거쳐 2018년부터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으로 재임 중입니다.

 

 

핵심가치

 

 

포스코의 핵심가치는 안전, 상생, 윤리, 창의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전 : 인간존중을 우선으로 직책보임자부터 솔선수범하여 실천우선의 안전행동을 체질화하는 것

 

상생 :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고 공생발전을 추구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하여 함께 지속 성장하는 것

 

윤리 : 사회 구성원 간 상호 신뢰를 기반하여 정도를 추구하고 신상필벌의 원칙을 지키는 것

 

창의 : 열린 사고로 개방적인 협력을 통하여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것

 

행동 강령

 

 

핵심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실질, 실행, 실리의 행동강령으로 가치경영, 상생경영, 혁신경영을 실현해 나갑니다.

 

실질 : 형식보다 실질을 우선

 

실행 : 보고보다 실행을 중시

 

실리 : 명분보다 실리를 추구

 

 

인재상

 

 

포스코가 원하는 인재상은 실천, 배려, 창의 3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실천 : 남보다 앞서 솔선수범한다.

 

배려 : 겸손과 존중의 마인드를 가진다.

 

창의 : 본연의 업무에 몰입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한다.

 

비전

 

포스코는 상생의 이미지를 좋아합니다.

 

경영 비전 또한 With posco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함께하는 기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경영 이념

 

 

핵심 가치, 인재상, 경영 비전을 통찰하는 포스코의 경영이념은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입니다.

 

포스코 스스로가 사회 구성원의 일원이 되어 여러 이해관계자와 더불어 함께 발전하고, 배려와 공존, 공생의 가치를 추구해 나가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입니다.


대한민국의 제조업 산업이 하향세를 보이고 있더라도 전 세계적으로 철강의 사용량이 0이 되는 날은 오지 않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는 글로벌 철강 기업 순위와 기술력 순위에서 10위 내를 유지하는 포스코 또한 매출은 줄더라도 기업 자체는 건재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기업 분석을 통해 좋은 결과 거두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