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Young's information/일상의 소소한 팁

PC와 스마트폰에서 네이버 뉴스 댓글 삭제하는 방법 (feat. 댓글 이력 확인하기)

by Who is young 2020. 3. 31.
반응형

비교적 최근 네이버 뉴스 댓글 기능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영향을 불러올 어마어마한 기사가 나왔습니다.

 

바로 사용자가 작성했던 뉴스 댓글 이력을 전면 공개한다는 내용이었는데요.

 

네이버의 경우 대한민국 한정으로는 상당히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뉴스 댓글의 경우 편향적인 반응으로 왜곡된 시선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된 듯합니다.

 

평소에 뉴스 댓글 작성을 하지 않으시는 분이나 삭제해도 되지 않는 정당한 댓글을 작성하신 분들은 관심이 덜하시겠지만, 확인 결과 꽤 많은 분들이 댓글 삭제 이력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제 댓글 이력을 살펴볼 겸 어떻게 하면 삭제를 할 수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 - PC

네이버 댓글을 지우기 위해서는 우선 컴퓨터로 네이버에 접속해줍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용자분들은 네이버가 메인 홈페이지기 때문에 바로 접속이 되실 거예요.

 

 

그다음에는 상단에 뉴스라는 단어를 클릭해주세요.

 

뉴스는 실시간 검색어가 나오는 줄에 위치해있어요.

그러면 굉장히 많은 뉴스들이 모여있는 뉴스 홈이 나와요.

 

댓글 이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어떤 뉴스를 눌러도 상관없지만, 음... GS 허창수 명예회장이 작년 연봉으로 90억 원을 받았다는 뉴스를 한 번 눌러볼게요.

댓글이 굉장히 많을 줄 알고 들어왔는데.... 이럴 수가 댓글이 하나도 없네요. ㅋㅋㅋㅋ

 

그래도 내 댓글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오른쪽 위에 내 댓글이라는 단어가 보이시나요.

 

보이신다면 내 댓글을 클릭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여태까지 내가 작성한 뉴스 댓글 모음을 볼 수 있어요.

 

지우고 싶으신 댓글의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점 세 개가 위아래로 있는 게 보이시나요.

 

그걸 클릭하면 삭제 버튼이 나와요.

 

삭제 버튼을 눌러주면 내가 썼던 댓글은 이제 사용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로 표시되면서 다른 사용자들한테는 보이지 않는답니다.

 

그러나 최근 30일 활동에서 본인 삭제율이 오르기 때문에 과도한 삭제는 다른 사용자에게 주는 신뢰도를 떨어트릴 수 있으니 처음부터 댓글을 조심해서 다는 걸 추천드려요.

 

저 같은 경우는 네이버를 초창기부터 사용해왔는데도 댓글이 3개밖에 없네요... ㅋㅋㅋ

 

혹시라도 창피한 기록이 있으면 이때라도 지우려고 했는데 2018년에 하나, 2019년에 하나, 2020년에 하나밖에 안 썼어요.

 

네이버 - 모바일

이번에는 모바일의 경우를 한 번 살펴볼까요.

 

모바일은 기본적으로 뉴스가 가장 첫 페이지에 나오기 때문에, 아무 뉴스나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저는 하필 클릭한 게 최근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질병과 관련된 뉴스네요.

 

사실 이 댓글을 클릭한 이유가 있습니다. 밑에서 알려드릴게요. ㅎㅎ

마찬가지로 본문을 쭉 읽으시고 밑으로 내려오시면 댓글 창이 나와요.

 

여기서 내 댓글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까랑 똑같은 창이 뜨면서 내 댓글을 삭제할 수 있어요.

 

위에서 제가 일부러 특정 뉴스를 클릭한 이유를 이제 알려드릴게요.

해당 뉴스에 있는 댓글 중 하나를 작성하신 분의 닉네임을 클릭해봤어요.

 

그랬더니 오른쪽처럼 어떤 댓글을 작성했는지 현재 댓글은 몇 개를 썼으며, 답글은 몇 개를 작성했고 공감은 얼마나 받았는지 전부 다 나오죠.

 

 

더군다나 지난 30일 동안 본인이 댓글을 얼마나 지웠는지 알려주는 본인 삭제 율도 나와요.

 

이 분은 42%, 100개의 댓글을 썼다가 42개는 지우시기를 반복했네요.

 

왼쪽의 제 경우와 살펴보면 완전히 차이가 남을 쉽게 알 수 있어요.

 

만약 댓글 삭제 이력이 많다면 다른 사용자들이 댓글 작성자에 대해 안 좋은 편견을 가질 수도 있겠죠....?

 

이렇게 네이버 뉴스에 달았던 댓글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의 경우에도 뉴스 댓글 이력을 공개하고 있고, 삭제하는 방법도 다르지 않더라고요.

 

만약에 다음 댓글 삭제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른 포스트에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건강한 인터넷 문화 만들어나가요~!!

 

 

관련 포스트

코스피 200 선물지수가 뭐야? 야간 선물은 또 뭐지...?

브레인 MRI 비용은 얼마나 들까? 뇌 MRI 촬영 후기

연남동 심원 장어덮밥 맛집 가격과 후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