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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ng's Insight/주식

맥쿼리인프라 2040 청산 만기? 포트폴리오 자산을 보자

by Who is young 2020.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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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인프라 반기 배당을 시행하는 종목이면서 상당한 배당률로 인기가 많은 종목입니다.

 

그런데 높아진 인기만큼 수익을 낼 수 있는 날이 언제 끝나는지에 대한 관심도 늘어났습니다.

 

혹자는 맥쿼리인프라가 2040년에 만기 된다 얘기하고, 혹자는 2042년에 청산된다고 얘기합니다.

 

맥쿼리인프라의 자산군 포트폴리오를 통해 맞는 말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맥쿼리 인프라의 수익이 언제 멈추는지 알려면 우선 맥쿼리 인프라가 무엇인지, 어떤 수익구조를 갖추고 있는지부터 알아야겠지요.

 

맥쿼리인프라투융자회사 (MKIF)

 

맥쿼리 인프라의 정식 명칭은 '맥쿼리 한국 인프라 투융자회사'입니다.

 

국내 유일한 상장 인프라 펀드로, 맥쿼리그룹과 신용금융그룹이 합작하여 2002년 12월에 설립, 2006년 3월 상장하였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요 수입원으로는 철도, 도로와 같은 사회 기반 시설에 투자를 실행하고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가 매출이 되는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가 고속도로를 이용하거나 광역 전철을 이용하면서 내는 요금의 일부맥쿼리 인프라의 수익이 되고 이를 다시 펀드 투자자에게 나누어주는 것입니다.

 

맥쿼리 인프라 자산군

지도에 파랑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모두 맥쿼리인프라 투융자회사의 자본이 투자된 곳으로 맥쿼리인프라의 수익이 발생하는 곳입니다.

 

주요 자산 포트폴리오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광주제2순환도로 1구간

광주제2순환도로 3-1구간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우면산터널

백양터널

천안-논산 고속도로

수정산터널

마창대교

용인-서울 고속도로

서울-춘천 고속도로

인천대교

부산항 신항 2-3단계

동북선 도시철도

자산군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우리가 인천공항을 갈 때도, 수원이나 용인으로 차를 타고 톨게이트를 지나가면서 하이패스가 띠링할 때도 모두 맥쿼리 인프라의 돈이 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주요 자산군에 어떤 식으로 투자를 진행했는지는 위의 그림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총 자산중 27.4%를 주식으로 66.6%를 후순위대출, 6%를 선순위대출로 투자한 모습입니다.

 

광주 제2순환도로 1구간과 백양터널, 수정산터널의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입니다.

 

 

청산 시기?

 

우리가 궁금한 청산 시기를 알기 위해서는 투자금의 회수가 언제 끝나는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맥쿼리 인프라가 투자한 자산군 사업 시행 기간, 최소한의 수입을 보장하는 기간을 정리한 표입니다.

 

많은 분들이 2040년이 펀드의 끝이다라고 얘기하시는 이유가 빠른 경우 2029년에 사업이 종료되는 자산군이 있으며, 용인-서울 고속도로, 서울- 춘천 고속도로와 인천대교의 경우 2009년 부터 시행하였으며 사업 시행기간이 30년으로 명시되어있기 때문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러나 2019년 12월 26일에 맥쿼리인프라 측에서 동북선 도시철도에 투자 약정을 체결했다는 공시자료를 보도하면서 청산 시기는 보다 연장된 듯합니다.

 

동북선 도시철도의 경우, 서울의 성동구부터 노원구를 잇는 노선으로 16개의 정거장이 건설될 예정입니다.

 

건설기간은 2020년 1월 ~ 2024년 12월로 예정하고 있으며, 30년의 사업시행기간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맥쿼리 인프라의 동북선 도시철도 운영기간은 2025년 1월 ~ 2054년 12월입니다.

 

이와 같이 신규 투자가 이루어지는 경우, 펀드가 계속 유지되므로 청산 또는 만기 시기를 예측하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맥쿼리 인프라가 투자자 원금을 보장하는 상품이 아니고 외부 시장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없는 투자 자산이기에 주가 하락, 배당금 감소 요소에는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맥쿼리 인프라 설립 이후 배당금과 배당률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주가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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